▣ 부산불교의사회(240708) ―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완성[공개토론회(윤회) 개최 & 속지 맙시다(윤회 없음-아라한의 후신-미륵부처님의 출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LyAwZnhacQ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가 2024년 7월 17일에 관통됩니다. 이어서 15주간의 품(品)별 정리를 통해 완성되는데, 스리랑카 마하매우나워 사원에서 진행하는 회향 법회와 공개토론회(주제 : 윤회) 계획에 대해 7월 9일자 불교신문에 전면광고를 게재하였습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광고 내용을 소개하는 것으로 법회 완성의 의미를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광고의 중심에서 공부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는데, 공부하는 불교 신자는 속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불교에서 발견되는 삿된 이끎의 문제를 지적하고 공부를 통해 극복하자고 하였는데, 대표적으로 ①윤회 없음, ②아라한의 현신, ③미륵 부처님의 출현을 주장하는 사람들입니다.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가 4년의 불사(佛事) 끝에 2024년 7월 17일에 관통됩니다. 이어서 15주간의 품(品)별 정리를 통해 완성되는데, 스리랑카 마하매우나워 사원에서 진행하는 회향 법회와 공개토론회(주제 : 윤회) 계획에 대해 7월 9일자 불교신문에 전면광고를 게재하였습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1_04&wr_id=56[광고 원본]
이번 수업에서는 광고 내용을 소개하는 것으로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완성의 의미를 설명하였습니다.
그리고 광고의 중심에서 공부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는데, 공부하는 불교 신자는 속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한국불교에서 발견되는 삿된 이끎의 문제(*)를 지적하고 공부를 통해 극복하자고 하였는데, 대표적으로 ①윤회 없음, ②아라한의 현신, ③멧떼야(미륵) 부처님의 출현을 주장하는 사람들입니다.
(*) 삿된 이끎의 문제 ― 머리를 꼬아 줄을 지어 붙잡고 있는 장님들의 비유 ― (MN 95-짱끼 경)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0_05&wr_id=2
특히, ‘①윤회 없음’의 주장은 한국불교의 뿌리를 흔들리게 한다고 강조하였는데, 생사 문제의 해결로 선언되는 부처님의 깨달음(*)을 부정하고, 공덕(**)을 지어야 하는 당위성이 배척되기 때문입니다.
(*) ñāṇañca pana me dassanaṃ udapādi — ‘akuppā me vimutti, ayamantimā jāti, natthi dāni punabbhavo’”ti 그리고 나에게 지(知)와 견(見)이 생겼다. ― ‘나의 해탈은 흔들리지 않는다. 이것이 태어남의 끝이다. 이제 다음의 존재는 없다.’라고.
(**) 공덕 = ①행복을 가져오는 것, ②죽을 때 가져가는 것, ③저세상에서의 버팀목 ― 「불교입문(1-소유 210720) 공덕의 의미와 만드는 방법(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49
또한, 원초적 바른 견해로써 윤회에 대한 부처님의 선언을 소개하였는데, 「해피스님과의 대화(서울 240511) ― 세상2-1)[믿음 - 원초적 바른 견해(공부의 기준 & 스승의 영역에 속하는 것)](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에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09&wr_id=90
한편, 사대(四大)로써 사람을 정의하는 아지따 께사깜발리의 유물론(唯物論)과 육계(六界)로써 사람을 정의하는 부처님의 차이를 설명하였는데, 몸에 종속되지 않은 식(識)에 대한 이해이고, 여기로부터 부처님이 드러내는 윤회는 설명됩니다.
; 【사람의 정의 – 육계(六界)】 [부처님과 아지따 께사깜발리] 참조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1&wr_id=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