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대답–해피스님

대답–해피스님

대답 - 해피스님(210329) 현생의 업보가 내생을 좌우한다는데...

대답 - 해피스님(210329) 현생의 업보가 내생을 좌우한다는데...

https://www.youtube.com/watch?v=g-BpgehMtj4

 

현생(現生)의 업보(業報)가 내생을 좌우한다는 전제 위의 질문에 대해 내생의 고()와 락()을 위한 다양한 조건의 하나이지 가장 강한 힘을 가진 중심 조건이어서 내생을 좌우하지는 않는다고 답하였습니다. 다만, 내생의 버팀목이라는 좋은 조건을 마련하기 위한 현생의 공덕행(功德行)/선업(善業)의 중요성은 놓치지 않아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현생(現生)의 업보(業報)가 내생을 좌우한다는 주장-견해는 삼종외도(三種外道)에 속하는 외도(外道)의 주장-견해라는 점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AN 3.62-근본 교리 등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07&wr_id=1

 

또한, 불교는 태어나지 않음에 의한 죽지 않음[불사(不死)]에 의해 윤회에서의 벗어남을 말하기 때문에 부처님은 다시 태어남으로 이끄는 것들을 제거하는 가르침을 설한다는 점도 강조하였습니다.

 

그리고 생로병사(生老病死)의 고통과 윤회의 고통의 다른 점에 대해 살면서 경험하는 다양한 괴로움을 경에 의해 소개하고, 생로병사의 괴로움은 그 근본의 자리에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문답은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nikay06_04&wr_id=1691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