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대답–해피스님

대답–해피스님

대답 - 해피스님(210514) 불교의 교리와 국가의 헌법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대답 - 해피스님(210514) 불교의 교리와 국가의 헌법 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https://www.youtube.com/watch?v=2Bj7jeZAdUw

 

불교와 국가의 공통점으로는 모두 행복을 추구한다는 점과 구성원이 되기 위한 자격을 갖춰야 한다는 점을 말하였는데, 불교는 삼귀의(三歸依)로 구성원이 되며 믿음-오계-보시-지혜의 덕목이 필요하고, 국가는 국가의 영역 안에서 태어날 것 등의 요건으로 구성원이 되며 법()을 위반하지 않을 것 등의 덕목이 요구됩니다.

 

차이점으로는 최상위 개념을 말하였는데, 불교 교리의 최상위 개념은 고()와 고멸(苦滅)[()] 괴로울 것인가 행복할 것인가?’인데 반해 헌법의 최상위 개념은 정체성[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이라고 하였습니다. 또한, 불교의 최상위 개념은 변할 수 없지만 국가의 최상위 개념은 변할 수 있습니다[개헌(改憲)].

 

문답은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nikay06_04&wr_id=1689입니다.

 

공지 : 방송 스케줄 조정 --목에 진행되는 정규 법회의 차질을 방지하기 위해서 월~금에 방송하는 대답 해피스님을 월요일의 해피스님 이야기와 금요일의 비정규적인 대답 해피스님으로 축소-조정하기로 하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