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번역의 도구 > 정형화된 문장

정형화된 문장

이렇게 질문받고 이렇게 설명하는 저희는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말하는 것입니까?

0 248 2021.05.07 08:49

kacci mayaṃ, bhante, evaṃ puṭṭhā evaṃ byākaramānā vuttavādino ceva bhagavato homa, na ca bhagavantaṃ abhūtena abbhācikkhāma, dhammassa cānudhammaṃ byākaroma, na ca koci sahadhammiko vādānuvādo gārayhaṃ ṭhānaṃ āgacchatī”ti?

 

대덕이시여, 이렇게 질문받고 이렇게 설명하는 저희는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말하는 것입니까? 사실 아닌 것으로 세존을 비방하지는 않습니까? 가르침을 가르침에 일치하게 설명합니까? 법에 맞게 질책하여 말하는 어떤 사람에게 비난받지 않습니까?

 

 

(211210) 사문 고따마가 설하신 것을 말하는 것이고, 사실 아닌 것으로 사문 고따마를 비난하는 것이 아니고, 가르침을 가르침에 일치하게 설명하는 것이고, 법에 맞게 질책하여 말하는 어떤 사람에게도 비난받지 않겠습니까?

 

 

“taggha tumhe, bhikkhave, evaṃ puṭṭhā evaṃ byākaramānā vuttavādino ceva me hotha, na ca maṃ abhūtena abbhācikkhatha, dhammassa cānudhammaṃ byākarotha, na ca koci sahadhammiko vādānuvādo gārayhaṃ ṭhānaṃ āgacchati.

 

참으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질문받고 이렇게 설명하는 그대들은 내가 설한 것을 말하는 것이다. 사실 아닌 것으로 나를 비방하지 않는다. 가르침을 가르침에 일치하게 설명한다. 법에 맞게 질책하여 말하는 어떤 사람에게 비난받지 않는다.

 

(211210) 세존께서 설하신 것을 말하는 것이고, 사실 아닌 것으로 세존을 비방하지 않고, 가르침을 가르침에 일치하게 설명하고, 법에 맞게 질책하여 말하는 어떤 사람에게도 비난받지 않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