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번역의 도구 > 빠알리 공부 (2.초급과정)

빠알리 공부 (2.초급과정)

1주차 180406-2 빠알리의 특성

0 662 2018.07.14 22:56

1주차 180406-2 빠알리의 특성

 

빠알리는 대/소문자, 띄어쓰기 등 없음저자 아닌 편집자.

 

‘ŋ’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우리말] 그분 세존이시며 아라한이시며 정등각이신 그분께 귀의합니다.

 

빠알리] [그 세존-아라한-정등각]에게 귀의합니다.

 

영어] 수식어=형용사

빠알리의 가장 큰 특징] 같은 것을 같은 격으로 표현. 불교적 사고 방식의 차이.

 

작은 가방 : 이것은 가방이라는 성격/작은 것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음. 소속된 개념이 아니라 이것을 표현하는 각각의 독립된 표현. 속한 속성이 아니라 성질의 현재성/순간성/다양성의 표현[불교적 존재관] 가방에 속한 성격이 아니라 지금 지시하는 가방의 상태를 표현.

 

그녀가 들고 있는 작고 예쁜 가방 : 그녀가 들고 있는 것=작은 것=예쁜 것=가방

 

하나를 표현하는 다양한 방법 작은 가방이 아니라 작은 것이고 가방이고 그녀의 것이고 예쁜 것이고 ... 같은 것을 나타내는 모든 속성에게 동일한 격을 부여

 

나는 공부 잘하는 자에게 키 큰 자에게 예쁜 자에게 그 사람에게 주었다.

나는 [공부 잘하는 자=키 큰 자=예쁜 자=그 사람]에게 주었다.

 

;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

 

그분에게 귀의합니다. 세존에게 귀의합니다. 아라한에게 귀의합니다. 정등각에게 귀의합니다. 한국어적인 표현 : [그 세존-아라한-정등각]에게 귀의합니다.

 

같은 격으로 묶은 뒤 해석은 국어 능력 순서를 바꾸어 해석할 수 있음

; 동사 앞에 있는 단어가 키워드인 경우가 보편적임.

; 우리말 키워드에 조사(~에게) 빠알리 동사 앞에 있는 것이 주로 키워드.

 

빠알리 단어의 구성 어근(語根)을 중심으로 구성

 

빠알리에서 기본형은 쓰이지 않음. 우리말도 유사/영어는 다름.

앞에 접두어 어근의 동일성 위에 의미의 변화/다양화

 

영어는 동사를 두고 조동사를 덧붙여 의미를 바꿈, 형태를 바꿔주기도 함. 과가/과거분사.

명사는 그대로 두고 전치사를 붙여서 토씨로 삼음. 단어 연결의 순서가 필요.

 

우리말과 빠알리 단어 연결의 순서가 불필요함. 헝클어진 순서에서도 어미에 의해서 의미가 알려짐.

 

vasati 살다

 

어근 vas + a vasa : 기본형 1인칭 vasāmi/2인칭 vasasi/3인칭 vasati

; [주어 + 동사]를 하나의 단어로 표현.

 

빠알리 주어 없이도 주어를 알 수 있음 생략되는 경우가 많음 있다고 보아야 함 동사 하나가 하나의 문장 동사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 인칭에 따라 주어를 찾음 없으면 생략된 것[동사에 들어있음]

 

우리말 : 살다 산다. 살래. 살 것이다. 살았다. ... ; 주어를 포함하지 않지만 어미를 바꿔서 나타냄.

 

; [접두어(接頭語) + 어근(語根)+연어(連語) + 어미(語尾)]의 형태로 구성됨.

 

 

이것이다. ‘~이다’ = ‘hoti’ 행위 하는 것이 아니어서 동사 아님. 조어 어미.

 

영어 be 동사

 

명사 이름, 동사 행위 모든 단어는 명사와 동사 두 가지뿐.

 

예쁜 모자 : 형용사-명사 빠알리 : 예쁜 것 + 모자인 것 형용사 없음

표현하는 개념은 모두 명사. 행위 하는 것은 모두 동사.

 

당신은 스님입니다. 당신은’ ‘스님은입니다. 같은 것은 같은 격 번역은 우리말의 방법대로. 그것이 언어의 특징.

 

빠알리 : ‘스님은’ ‘당신은입니다. 가능. 우리말은 안됨.

 

당신은 스님입니다. 스님 당신은입니다.’ 안 됨. 또는 스님은 당신입니다.’는 의미의 차이가 동반됨. 그래서 안 됨.

 

이것은 책은이다. ‘이것을 책을드리겠습니다. ‘이것을 당신의책을드리겠습니다.

 

수동문장의 이해 왜 수동을 썼을까?

 

이런 이해 위에서 namo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를 다시 보면, tassa bhagavato arahato sammāsambuddhassa는 같은 것을 지칭하는 네 가지 표현임을 알 수 있다.

 

교재로 진행 : 1~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