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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하는 아침 독송

아침 독송(241030) - (SN 6.1-범천의 요청 경) & 독송집 편집 의도 및 구성(역할분담)(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0 109 2024.10.30 09:35

아침 독송(241030) - (SN 6.1-범천의 요청 경) & 독송집 편집 의도 및 구성(역할분담)(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youtu.be/VqwW_CLbOmk

 

[동영상 19분부터 해피스님의 설명 시작]

 

618~ 1029일의 독송집 한 순환을 마치고 오늘부터 새로운 순환을 시작하였는데, (SN 6.1-범천의 요청 경) 독송에 이어 역할분담과 독송집 편집 의도 및 구성을 소개하였습니다.

 

1. 역할분담

 

1) 부처님의 역할 법을 설하고 범행을 드러냄

 

2) 제자들의 역할 배워 알고 실천함으로써 부처님을 닮아가는 것

 

출가 제자 확인-유지-전승

재가 제자 ― ①재가자의 여법한 실천, 여읨의 희열

 

(DN 31-싱갈라 경) ― 「장자의 아들이여, 가문의 아들은 다섯 가지 조건에 의해 위쪽인 사문-바라문들을 섬겨야 한다. 자애로운 몸의 행위, 자애로운 말의 행위, 자애로운 의()의 행위, 문을 열어 놓음, 물질[의식주와 약품]의 공양.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조건으로 가문의 아들에 의해 섬겨진 위쪽인 사문-바라문들은 여섯 가지 조건으로 가문의 아들을 연민한다. 나쁜 일을 못 하게 하고, 좋은 일을 안내하고, 좋은 마음으로 연민하고, 배우지 못한 것을 가르쳐주고, 배운 것을 청정케 해주고, 하늘에 태어나는 길을 가르쳐준다. 장자의 아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조건으로 가문의 아들에 의해 섬겨진 위쪽인 사문-바라문들은 이런 여섯 가지 조건으로 가문의 아들을 연민한다. 이렇게 그 위쪽은 보호되고, 안온하게 되고, 두려움이 없게 된다.」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3_08&wr_id=2

  

2. 독송집 ― 【책을 쓰면서(8)주제구성(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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