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교입문(1-소유 220524) 믿음-계-배움-보시-지혜[원하는 세상 또는 하늘에 태어나는 방법](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y4sAjq0bdM
믿음-계-보시-지혜는 공덕(功德)을 쌓고, 유익(有益)을 쌓고, 행복(幸福)의 자량(資糧)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네 가지에 배움을 더한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설하는 경들도 있습니다. 이 다섯 가지는 특히 원하는 세상 또는 하늘에 태어나는 방법으로 제시됩니다. 「공덕(功德)을 쌓고, 유익(有益)을 쌓고, 행복(幸福)의 자량(資糧)이 되는 네 가지에 견해를 이끄는 가르침을 배워 삶의 방향을 분명히 하면 하늘로 이끌리는 힘이 된다.」라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다섯 가지는 갖춰야 하고, 성장해야 하는 재산입니다. 더 많이 쌓을수록 더 높은 하늘로 이끌리는 다섯 가지 재산입니다.
1. (AN 5.46-갖춤 경) ―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갖춤
2. (AN 5.63-성장 경1)/(AN 5.64-성장 경2)/(SN 37.34-성장 경) ― 믿음-계-배움-보시-지혜의 다섯 가지로 성장하는 성스러운 제자는 성스러운 성장으로 성장하고, 핵심을 얻고, 몸의 뛰어남을 얻음
3. (AN 5.47-재산 경) ― 믿음-계-배움-보시-지혜의 다섯 가지 재산 → 히리(자책의 두려움)과 옷땁빠(타책의 두려움)을 더하면 일곱 가지 재산이 됨
4. 계속해서 기억해야 하는 여섯 가지를 설명하는 경들 → 신들은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갖추어 하늘에 태어났고, 나에게도 이 다섯 가지가 있으므로 나도 그들처럼 하늘에 태어날 것이라고 계속해서 기억해야 함
5. (SN 55.21-마하나마 경1) ― 죽은 뒤에 몸은 다른 생명의 먹이가 되지만,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닦은 심(心)은 위로 올라가고 특별한 곳으로 가게 됨 → 죽음을 두려워 할 것이 아니라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닦지 못한 것을 두려워해야 함
6. (SN 11.14-가난한 자 경) ― 가난한 거지로 살았지만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지닌 사람이 죽은 뒤에 삼십삼천의 신들의 동료로 태어나 용모와 명성에서 다른 신들을 능가하는 경우를 소개함 ― 「그를 가난하지 않다고 사람들은 말한다. 그의 삶은 쓸모없지 않다.」
7. (AN 5.157-나쁜 이야기 경)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5_10&wr_id=2참조
• 나쁜 이야기 ― ①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 ②계(戒)를 경시하는 사람에게 계(戒) 이야기, ③조금 배운 사람에게 많은 진실 이야기, ④인색한 사람에게 보시 이야기, ⑤어리석은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
• 좋은 이야기 ― ①믿음이 있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 ②계(戒)를 중시하는 사람에게 계(戒) 이야기, ③많이 배운 사람에게 많은 진실 이야기, ④보시(布施)하는 사람에게 보시 이야기, ⑤지혜로운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
8. (MN 68—날라까빠나 경)
• 부처님이 죽은 제자의 죽음 이후를 설명하는 이유 ― 죽은 자의 믿음-계-배움-보시-지혜를 계속해서 기억하는 그는 그 성취의 정도를 위해서 심(心)을 집중함
→ 비구와 비구니에게는 아라한-불환자-일래자-예류자의 경우를 말하고 ― 출가 제자의 성취 한도 = 아라한
→ 남신자와 여신자에게는 불환자-일래자-예류자의 경우를 말함 ― 재가 제자의 성취 한도 = 불환자
9. (MN 120-행(行)에 의한 태어남 경) ― 믿음-계(戒)-배움-보시(布施)-지혜를 갖춘 비구가 ‘아! 나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큰 부자인 끄샤뜨리야들의 일원으로 태어나야겠다!’라고 생각하고, 그 심(心)을 북돋우고 확고히 하고 닦으면 거기에 태어남을 이끎
경은 같은 내용을
1) 인간 ― 부유한 바라문 가문과 부유한 장자 가문의 일원
2) 천인 ― 욕계(慾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 하늘 사람의 일원
에 태어남에 대해 반복하고, 해탈-열반의 실현을 통해 다시 태어나지 않음 즉 윤회에서 벗어남까지도 이 다섯 가지를 갖춤에 이어지는 실다운 지혜의 구족으로 설명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