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소유 220531) 1~2장 요약 & 여섯 가지 위없음(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불교입문(1-소유 220531) 1~2장 요약 & 여섯 가지 위없음(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Whs6e1d3Zk8

 

히리와 옷땁빠가 중심 주제인 제4부의 제1장과 제2장의 지난 수업을 되짚은 뒤 제2장의 마지막 주제인 여섯 가지 위없음을 공부하였습니다. 여섯 가지 법의 대표적인 교리는 3부 제5장 계속해서 기억해야 하는 여섯 가지입니다. 이외에 불교 신자의 신행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으로는 여섯 가지 위없음이 있는데, (AN 6.30-위없음 경)입니다. -들음-얻음-공부-섬김-기억의 여섯 가지에 대한 세상의 일반적인 접근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확고한 믿음을 가진 자가 선택하는 으뜸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이때, 이 여섯 가지 위없음은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슬픔과 비탄을 건너기 위한, 고통과 고뇌의 줄어듦을 위한, 방법을 얻기 위한, 열반을 실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히리(자책의 두려움)과 옷땁빠(타책의 두려움)이 중심 주제인 제4부의 제1장과 제2장의 지난 수업을 되짚은 뒤(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 2장의 마지막 주제인 여섯 가지 위없음(AN 6.30-위없음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4_03&wr_id=2)을 공부하였습니다.

 

히리와 옷땁빠의 의미를 설명하는 제1장에 이어 제2장은 히리와 옷땁빠를 포함하지 않고서 확장되며 전개되는 법들인데, 여섯 가지 법의 대표적인 교리는 3부 제5장 계속해서 기억해야 하는 여섯 가지입니다. 이외에 불교 신자의 신행(信行)에서 주목해야 하는 것으로는 여섯 가지 위없음이 있는데, (AN 6.30-위없음 경)입니다. -들음-얻음-공부-섬김-기억의 여섯 가지에 대한 세상의 일반적인 접근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확고한 믿음과 확고한 사랑과 분명한 다다름과 아주 분명함을 가진 자가 선택하는 으뜸의 방법을 제시합니다.

 

봄의 위없음 여래나 여래의 제자를 보기 위해서 가는 것

들음의 위없음 여래나 여래의 제자가 설하는 법을 듣기 위해서 가는 것

얻음의 위없음 여래나 여래의 제자에 대한 믿음을 얻는 것

공부의 위없음 여래가 선언한 법과 율에서 높은 계()를 공부하고 높은 심()을 공부하고 높은 혜()를 공부하는 것

섬김의 위없음 여래나 여래의 제자를 섬기는 것

기억의 위없음 여래나 여래의 제자를 계속해서 기억하는 것

 

(*) 저열하고 천박하고 범속하고 성스럽지 않고 이익을 가져오지 않고, 염오(厭惡), 이탐(離貪)으로, 소멸(消滅), 가라앉음으로, ()다운 지혜로, 바른 깨달음으로, 열반(涅槃)으로 이끌지 않음

 

이때, 이 여섯 가지 위없음은 중생들의 청정을 위한, 슬픔[()]과 비탄[()]을 건너기 위한, 고통[()]과 고뇌[()]의 줄어듦을 위한, 방법을 얻기 위한, 열반을 실현하기 위한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