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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소유 220712) - 3장 히리 옷땁빠를 포함한 경들의 전개 6)[일곱 가지 정법-힘-재산2)](근본경전연구회 …

▣ 불교입문(1-소유 220712) - 3장 히리 옷땁빠를 포함한 경들의 전개 6)[일곱 가지 정법-힘-재산2)](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L3Yw0nZshdY

 

일곱 가지 정법은 1)고결한 사람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을 구분하는 기준이고, 2)다른 사람의 부추김 여부에 따라 고결하지 않은 사람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고결하지 않은 사람, 고결한 사람과 고결한 사람보다 더 고결한 사람으로 나뉘며, 또한, 3)탁월함의 토대, 4)쇠퇴하지 않는 법이고, 5)벗어남의 실천을 위한 방법에 속합니다. 한편, 일곱 가지 재산은 많이 행해야 하는 법인데, 특히, 죽을 때 가져가는 재산이고, 사섭법의 실천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점과 함께 사섭법(四攝法)의 실천이 재가자를 많은 사람이 따르는 큰 부자가 되게 하고, 출가하면 일곱 가지 재산을 얻게 한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2] 일곱 가지 정법(正法-saddhamma)과 부정법(不正法-asaddhamma)


4. 고결한 사람(sappurisa)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asappurisa) ― (MN 110-보름밤의 짧은 경)


• 고결하지 않은 사람(asappurisa) ― 바른 법 즉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지 못한 사람 →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지 못한 사문-바라문인 친구와 동료가 있음 = 고결하지 못한 사람의 믿음


• 고결한 사람(sappurisa) ― 바른 법 즉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춘 사람 →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춘 사문-바라문인 친구와 동료가 있음 = 고결한 사람의 믿음



5. 고결하지 않은 사람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고결하지 않은 사람 그리고 고결한 사람과 고결한 사람보다 더 고결한 사람 ― (AN 4.202-믿음이 없는 사람 경) 


• 고결하지 않은 사람 ― 일곱가지 부정법(不正法)을 갖춘 사람

•고결하지 않은 사람보다 더 고결하지 않은 사람 ― 자기도 일곱 가지 부정법(不正法)을 갖추고, 남에게도 일곱 가지 부정법(不正法)을 갖추도록 부추기는 사람


•고결한 사람 ― 일곱 가지 정법(正法)을 갖춘 사람

•고결한 사람보다 더 고결한 사람 ― 자기도 일곱 가지 정법(正法)을 갖추고, 남에게도 일곱 가지 정법(正法)을 갖추도록 부추기는 사람


6. 탁월함의 토대 ― 출가한 햇수[법납(法臘)]에 의해 탁월한 비구가 되는 것이 아님 ― (AN 7.43-탁월함 경2)


• 이 법(法)과 율(律)에서는 출가한 지 얼마나 되었는지에 따라 탁월한 비구라고 인정되는 것이 아니고,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었는지에 따라 탁월한 비구인지 아닌지 판단됩니다. 그래서 일곱 가지 정법은 탁월함의 토대입니다.


7. ‘중생들은 요소 때문에 교제하고 모인다.’ ― (SN 14.17-믿음이 없는 자들과의 교제 경)


8. 정법(正法) = 쇠퇴[퇴보]하지 않는 법 ― (DN 16.4-대반열반경, 비구가 쇠퇴[퇴보]하지 않는 법)/(AN 7.25-세 번째 일곱 가지 경)


9. 불선법(不善法)의 피함-높은 상태-완전한 꺼짐을 위한 선법(善法)의 총괄 ― (MN 8-벗어남의 실천 경)


①평탄치 못한 길과 그것에게 피함을 위한 다른 평탄한 길이 있듯이, ②불선법(不善法)이라면 무엇이든지 모두 낮은 상태로 가게 되는 것이고, 선법(善法)이라면 무엇이든지 모두 높은 상태로 가게 되는 것이듯이, ③자신이 늪에 빠진 사람이 늪에 빠진 다른 사람을 끌어낼 것이라는 경우는 없고, 자신이 늪에 빠지지 않은 사람이 늪에 빠진 다른 사람을 끌어낼 것이라는 경우는 있듯이, 이처럼 피함을 위하고, 높은 상태로 가기 위하고, 늪에 빠지지 않은 자신이 늪에 빠진 다른 사람을 끌어내기 위한 법들은 44개의 법으로 총괄됩니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01_08&wr_id=3 참조


[3] 일곱 가지 성스러운 재산(satta ariyadhanāni)


(DN 33.10-합송경, 일곱 가지로 구성된 법)이 말하는 일곱 가지 성스러운 재산 즉 믿음의 재산, 계의 재산, 히리의 재산, 옷땁빠의 재산, 배움의 재산, 보시의 재산, 지혜의 재산은 (DN 34.8-십상경, 일곱 가지 법들)에 의하면 많이 행해야 하는 일곱 가지 법입니다.


이 외에 일곱 가지 재산을 말하는 경은 여섯 개가 있습니다. (AN 7.5-간략한 재산 경)과 (AN 7.6-상세한 재산 경)은 일곱 가지 재산을 소개하고 설명합니다. 그리고 (AN 7.7-욱가 경)은 금(金), 은(銀) 등 세간의 재산은 불과 함께하고, 물과 함께하고, 왕과 함께하고, 도적과 함께하고, 사랑스럽지 않은 후계자와 함께하는 평범한 것인데 비해 이런 평범함을 넘어선 것으로의 일곱 가지 재산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이 세 개의 경은 모두 게송을 가지고 있는데, 앞의 두 개는 동일하고, (AN 7.7-욱가 경)은 이런 재산을 가진 사람의 묘사에서 약간의 차이를 보여줍니다. 


(AN 8.23-핫타까 경1)과 (AN 8.24-핫타까 경2)는 알라위의 핫타까 장자가 일곱 가지 재산과 원하는 것이 적음이라는 놀랍고 신기한 여덟 가지 법을 갖추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특히, (AN 8.24-핫타까 경2)는 사섭법(四攝法)에 의해서 큰 모임을 따르게 한다고 말하는데, 사섭법(四攝法)의 실천이 일곱 가지 재산의 조건이라는 것을 유추하게 해줍니다.


한편, (DN 30.12-삼십이상경)은 부처님의 서른두 가지 신체적 특징을 설명하는 경인데, 그 가운데 (DN 30.12-삼십이상경, 둥글고 굽히지 않은 채 무릎에 닿는 특징)은 이 특징을 얻게 되는 인연을 말합니다. 부처님은 이전의 삶들에서 대중을 따르게 하는 것(mahājana-saṅgahaṃ)을 생각하면서 편견 없이 알고, 스스로 알고, 사람을 알고, 사람의 차이를 알고, ‘이 사람은 이것에 적합하고, 이 사람은 이것에 적합하다.’라고 그때그때 사람의 차이를 분별하는 업을 짓고 쌓았습니다. 그 업의 힘으로 재가에 살면 전륜성왕(轉輪聖王)이 되어 부유하고, 큰 부를 가졌고, 소유한 것이 많고, 금과 은이 풍부하고, 토지와 도구가 풍부하고, 재산과 곡식이 풍부하고. 창고와 곳간은 가득 차게 되고, 출가하면 부처가 되어 이런 일곱 가지 재산을 얻게 됩니다. 


결국 사섭법(四攝法)의 실천은 재가자에게는 많은 사람이 따르는 큰 부자가 되게 하고, 출가하면 일곱 가지 재산을 얻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omments

대원행 2023.08.03 22:29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46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30)vitthatadhanasuttaṃ (AN 7.6-상세한 재산 경)[죽을 때 가져가는 재산]
대원행 2023.08.04 15:1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47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31)assaddhasuttaṃ (AN 4.202-믿음이 없는 사람 경)[믿음-지혜의 법들의 전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