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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소유 210504) ㅡ 십업의 구조 (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불교입문(1-소유 210504) ㅡ 십업의 구조 (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OkMZCRD0t7U

 

2부 행위[()]의 개괄에서 진행한 11주간의 수업을 되짚어 본 뒤에 십업(十業)의 구조를 설명하였는데, 202~206쪽입니다.

 

신업(身業)-구업(口業)-의업(意業)의 상세한 형태로서 무익(無益손해-괴로움)-유익(有益이익-행복)의 기준이 되는 십악업(十惡業)과 십선업(十善業)을 세 가지 측면에서 구분하여 구조를 설명하였습니다.

 

1. 전달 여부에 의한 구분 신업(身業)과 구업(口業)은 드러나서 주변에 전달되는 업()이지만, 의업(意業)은 전달되지 않습니다. 전달되지 않는 의업(意業)이 신업(身業)-구업(口業)으로 드러나 전달된다는 의미입니다. 이때, 전달되지 않는 의업(意業)은 되돌릴 수 있지만, ()의 잠재[행위를 재현하려는 경향]와 식()의 머묾이라는 결과를 만든다는 점에서는 신업(身業)-구업(口業)과 같습니다. 그래서 악한 의업(意業)[생각-사유]은 나쁜 생각-사유를 반복하는 경향을 잠재시켜 악업(惡業)을 지을 가능성을 높이고 삶을 퇴보로 이끌며, 선한 의업은 좋은 생각-사유를 반복하는 경향을 잠재시켜 선업(善業)을 지을 가능성을 높이고 삶을 향상으로 이끕니다.

 

2. 견해와 신구의(身口意) 삼업(三業)으로의 구분 의업(意業)은 다시 견해와 사유로 구분됩니다. 사유는 구체적인 행위이고, 견해는 질적 측면에서 행위를 이끄는 시각입니다. 경은 견해를 씨앗에 비유하는데, 견해의 씨앗을 뿌리면 사유 즉 의업(意業)의 싹으로 움트고 신업(身業)-구업(口業)의 나무로 자라나 고()-()의 열매를 맺는 구조를 보여줍니다.

 

3. 진에(瞋恚)를 분노와 폭력으로 세분 사유는 욕()의 사유-분노의 사유-폭력의 사유로 구성되는데, ()의 사유는 간탐(慳貪)과 연결되고, 분노의 사유와 폭력의 사유는 진에(瞋恚)와 연결됩니다. 그래서 진에는 분노와 폭력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와 비()의 개념으로 연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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