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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소유 210518) ― 업의 개선 2)사섭법1.(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불교입문(1-소유 210518) 업의 개선 2)사섭법1.(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JJIXmnCyV4

 

()의 개선을 위한 포괄적 방법은 팔정도(八正道)이지만, 사무량심(四無量心)과 사섭법(四攝法)의 체계로도 설명합니다. 팔정도와 사무량심을 설명한 지난 수업에 이어 오늘은 사섭법을 설명하였습니다.

 

1) saṅgaha(상가하-따르게 함) 사섭법(四攝法-cattāi saṅahavatthūi-네 가지 따르게 함의 토대)가 대표적 용례이고, 보시(布施)-애어(愛語)-이행(利行)-동사(同事)의 네 가지로 구성됨.

 

움직이는 마차 바퀴의 비녀장에 비유 비녀장이 확고히 잡아주지 않으면 움직이는 중에 마차 바퀴가 이탈하여 마차가 더 이상 구르지 못하듯이, 이 네 가지의 실천 없이 사람들과 함께하면 인간관계의 측면에서 성공하기 어려움.

 

사섭법은 세간살이의 성공을 위해 가장 큰 비중을 가지는 교리임.

 

2) 사섭법의 의미를 알려주는 두 개의 경 (AN 8.24-핫타까 경2)(AN 9.5-힘 경)

 

(AN 8.24-핫타까 경2) 사섭법이 큰 모임을 따르게 하는 방법이라고 알려줌 → 「이 사람은 보시(布施)에 의해 따라지는 사람이라고 알면 베풂으로써 따르게 하고, ‘애어(愛語)에 의해 따라지는 사람이라고 알면 사랑스러운 말로써 따르게 하고, ‘이행(利行)에 의해 따라지는 사람이라고 알면 이익되는 행위로써 따르게 하고, ‘동사(同事)에 의해 따라지는 사람이라고 알면 함께함으로써 따르게 함」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6_03&wr_id=6 

 

(AN 9.5-힘 경) 지혜-정진-결점 없음-따르게 함의 네 가지 힘을 갖춘 성스러운 제자는 생계-나쁜 평판-모임에 당당하지 못함-죽음-나쁜 곳에 태어남의 다섯 가지 두려움을 극복한다고 말하면서, 따르게 함의 네 가지에 대해 각각의 으뜸을 설명함

 

- 보시(布施) 가운데 으뜸 법시(法施)

- 애어(愛語) 가운데 으뜸 원하고 귀를 기울이는 자에게 반복해서 법을 설하는 것

- 이행(利行) 가운데 으뜸 믿음이 없는 자에게 믿음의 성취를 위해 부추기고, 들어가게 하고, 확립하게 하고, ()를 경시하는 자에게 계의 성취를 위해 이기적인 자에게 보시(布施)의 성취를 위해 어리석은 자에게 지혜의 성취를 위해 부추기고, 들어가게 하고, 확립하게 하는 것

- 동사(同事) 가운데 으뜸 예류자(預流者)는 예류자와 사귀고, 일래자(一來者)는 일래자와 사귀고, 불환자(不還者)는 불환자와 사귀고, 아라한(阿羅漢)은 아라한과 사귀는 것 동사(同事) = 어떤 그룹에 나를 소속시킬 것인가?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9_07_01&wr_id=4

Comments

대원행 2022.05.18 13:38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106 참조 (믿음-계-보시-지혜 3)[효-부부-힘-저자 소회]
대원행 2023.07.01 16:47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293 참조 (초기불교 백일법문(독송 및 개론) - (5-5)saṅgahasuttaṃ (AN 4.32-따르게 함 경)[관계의 성숙 - 사무량심-사섭법]
대원행 2023.11.14 20:42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241 참조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4 ― (31-35)[바퀴 경-따르게 함 경-사자 경-으뜸의 믿음 경-왓사까라 경])
대원행 04.11 22:03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147 참조 (나는 불교를 믿는다(240409) ― 제4장 제자들[6)두 가지 성숙 - 내적인 성숙과 관계의 성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