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소유 220426) 제2장 수행 개요 - 3)마음과 기능의 관계[올챙이, 개구리 되기](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불교입문(1-소유 220426) 2장 수행 개요 - 3)마음과 기능의 관계[올챙이, 개구리 되기](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_BV4B8HRFkY

 

1. 수행은 마음이 믿음-정진-사띠-삼매-지혜의 다섯 가지 힘 또는 기능을 수단으로 하여 퇴보로 이끄는 것들을 방어하고 진보로 이끄는 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삶을 고멸로 이끄는 것입니다. 이때, 마음과 기능의 관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올챙이, 개구리 되기의 비유를 만들어 기능이 확보되는 만큼 마음이 성장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2. 불교 수행의 종류를 (MN 118-입출식념경)과 앙굿따라 니까야 탐()의 반복을 중심으로 소개하였는데, 모든 수행은 [사념처 사마타-위빳사나]의 체계에 포섭됩니다. 3. 세 개의 법으로 구성된 법들은 지금까지 공부한 세 가지 공덕행의 토대 외에 믿음--지혜의 세 가지로도 나타나는데, 이어지는 법들의 전개를 이끕니다.

 

1. 이렇게 수행은 올챙이가 개구리로 진화하고, 최적의 상태로 세상을 사는 과정, 윤회하면서 괴로움을 겪어야 하는 중생의 삶에서 윤회에서 벗어나 일체의 고멸을 성취한 해탈된 삶을 실현해 가는 과정입니다.

 

몸과 짝을 이루어 나를 구성하는 것을 마음이라고 하는데, 경은 심()이라고도 의()라고도 식()이라고도 부른다고 하여 마음으로의 동질성 위에서 차별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수행(修行)은 이런 마음이 믿음-정진-사띠-삼매-지혜의 다섯 가지 힘 또는 기능을 수단-도구로 하여 퇴보로 이끄는 것들을 방어하고 진보로 이끄는 동력을 확보함으로써 삶을 고멸(苦滅)로 이끄는 것입니다. 그러면 마음과 기능의 관계는 어떤 것입니까? 서로 다른 것입니까 아니면 같은 것입니까?

 

이 질문에 대해 올챙이, 개구리 되기의 비유를 만들어 기능이 확보되는 만큼 마음이 성장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마치 올챙이가 앞뒤의 다리가 생겨나고 꼬리가 퇴화하여 개구리로 성장하듯이, 마음도 믿음-정진-사띠-삼매를 갖추고 장애가 버려지는 만큼 성장하여 지혜로운 삶으로 향상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기능은 마음과 다른 것이 아니라 마음의 부분이고, 수행을 통해 생겨나서 성장하고 완성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만큼 마음도 성장하고 완성됩니다.

 

2. 불교 수행의 종류를 (MN 118-입출식념경(入出息念經)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2_08&wr_id=1)과 앙굿따라 니까야 탐()의 반복[rāgapeyyālaṃ](*)을 중심으로 소개하였습니다. 사념처(四念處)-사정근(四正勤)-오근(五根)-오력(五力)-칠각지(七覺支)-팔정도(八正道)의 일곱 가지 보리분법(菩提分法)으로 포괄되는데, 들숨날숨에 대한 사띠 즉 입출식념(入出息念)인 호흡 수행이 중심이 됩니다. 이외에 자비희사(慈悲喜捨) 사무량심(四無量心)과 상()을 닦는 수행 등 다양한 관점으로 제시되지만, 모든 수행은 [사념처(四念處) 사마타-위빳사나](사념처로 시작하고 사마타-위빳사나로 완성되는 수행체계)에 포섭됩니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49참조

 

3. 세 개의 법으로 구성된 법들은 지금까지 공부한 세 가지 공덕행의 토대[보시--수행] 외에 믿음--지혜의 세 가지로도 나타납니다. (DN 4-소나단다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1_04&wr_id=4)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삶의 향상을 위해서 계와 지혜는 필수의 요소인데, (AN 3.139-갖춤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6_04&wr_id=3)은 믿음을 더한 세 가지 갖춤을 말합니다. 부처님에 대한 믿음 위에서 정의되는 계와 지혜를 갖추는 것이 바르게 삶을 향상으로 이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 세 가지 법은 이어지는 법의 전개를 이끕니다.

Comments

대원행 2022.10.12 13:56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10_02_06&wr_id=5 참조 (법구경 강의 6. 현명한 자 품, 게송(80-84)[현명한 자 = 자신을 길들이는 자]
대원행 2022.10.18 21:11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6_02&wr_id=34 참조 (마음과 기능 ⇒ 마음의 성장[올챙이, 개구리 되기]
대원행 2023.12.17 22:49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88 참조 ( [마음특강] 삶의 메커니즘(2023) ― 인공지능의 지향점4)[작의에 대한 관념의 많은 부분을 욕탐(欲貪)에게로 넘겨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