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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입문(2) 사실

불교입문(2-사실) (미리보기210513) - 삼법인[5]열반5) 열반의 설명들[upadhi(재생의 조건)-ālaya(잡기-잡…

불교입문(2-사실) (미리보기210513) - 삼법인[5]열반5) 열반의 설명들[upadhi(재생의 조건)-ālaya(잡기-잡음)](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cFzNplyRWw

 

열반의 설명에 (MN 26-덫 경)의 정의를 보충하였는데, ()-()-()-()-슬픔-오염이 없는 열반입니다.

 

특히, 태어나는 것 ~ 오염되는 것으로 가족-가축-재물 등 중생의 삶을 구성하는 것들을 말하면서, 이것들이 upadhi라고 정의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ete upadhayo). 이런 것들로 구성된 중생의 삶의 바탕이 있어야 다시 태어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라고 해석하였습니다. 하지만, upadhi를 이런 측면으로만 이해해서는 안 됩니다. 부처님을 anuttare upadhisaṅkhaye vimutto(더 이상이 없이 upadhi를 부수고 해탈한 자)라고 말하는 (SN 4.25-마라의 딸들 경)sabbakammakkhayaṃ patto, vimutto upadhisaṅkhaye(업의 완전한 부서짐을 성취한 자, upadhi를 부수고 해탈한 자)를 말하는 (SN 5.8-시수빠짤라 경) upadhi의 부서짐에 의한 해탈을 말하는 경들은 세상에 존재하는 것들을 부순 것이 아니라 그것들에 대한 중생의 특성 즉 붙잡는 성질을 해소하고 해탈했다는 의미로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upadhi는 중생의 삶을 유지하게 또는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안팎의 것들이라고 이해해야 합니다. → 「upadhi = 재생의 조건

 

upadhi의 번역 비교 초기불전연구원 재생의 근거, 한국빠알리성전협회 집착 또는 집착의 대상, bhikkhu bodhi acquisitions(습득/취득한 것)

 

열반은 .성질의 측면과 .종류의 측면으로 나누어 말할 수 있는데, 오늘 수업에서는 . 성질의 측면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열반(涅槃) ― Ⅰ. 성질의 측면

 

1. 열반(涅槃) = ()

2. 열반(涅槃) = ()-()-()의 부서짐

3. ()-()-()의 부서짐 무위(無爲) = 열반(涅槃) 31가지 동의어들

4. ()의 부서짐 = 열반(涅槃)

5. ()의 부서짐의 확장 1) ― 「모든 행()의 그침-모든 재생의 조건을 놓음-()의 부서짐-이탐(離貪)-소멸(掃滅)인 열반

 

1) 두 가지 토대 ― ①여기에서의 조건성인 연기(緣起), 열반(涅槃)

 

()과 탐()으로 구성되는 심()의 성질로서 망()을 말하듯이 소망과 탐()으로 구성되는 애()의 성질을 ālaya(잡음-잡기)라고 한다는 이해를 설명하였습니다. 더 연구가 필요한 주제입니다.

 

2) 평화롭고 뛰어난 것

3) 지혜의 기능

4) 이전에 가보지 못한 방향

5) 여래나 여래의 제자가 설한 법의 목적

6) ‘누가 나이 아()인가?’라고 질문하지 않게 됨

 

6. ()의 부서짐의 확장 2)

 

1) 바램(virāga)

2) 부처님이 설한 법

 

7. 열반(涅槃) = 존재의 소멸 연기(緣起)의 유() 즉 불완전한 존재 상태의 해소 무명(無明)~()의 해소에 따르는 유()의 해소 ()-노사(老死)의 소멸 = 열반(涅槃)의 실현

Comments

대원행 2022.06.25 21:02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125&&#c_126 참조 (편히 주무셨습니까 & 염라대왕-저승지기-신의 전령-저승사자)
대원행 2022.09.17 22:30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08&wr_id=28&&#c_40 참조 (upadhi - 몸과 생명에 대한 갈망 = 재생의 근저(根底-根柢) ㅡ> 재생의 조건(220916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