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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메커니즘

자기화(māna)에 선행하는 존재화(bhavika) ‒ 애(愛-taṇhā)의 정의

자기화(māna)에 선행하는 존재화(bhavika) (-taṇhā)의 정의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109참조)

 

yāyaṃ taṇhā ponobbhavikā nandirāgasahagatā tatratatrābhinandinī, seyyathidaṃ kāmataṇhā, bhavataṇhā, vibhavataṇhā.

 

다시 존재가 되고(존재화) 소망과 탐이 함께하며 여기저기서 기뻐하는 것이 애()인데, 소유의 애, 존재의 애, 존재에서 벗어남의 애[욕애(慾愛)-유애(有愛)-무유애(無有愛)]가 있음

 

; takka에서 애가 형성되면 중생으로의 삶의 주체성 즉 존재화 되고(), 소망과 탐이 함께한 상태()를 가지며, 소망의 작용으로 여기저기서 기뻐하는() 삶을 살아서 괴로움을 생겨나고 자라나게 함 고집(苦集)

 

; 이렇게 존재화 된 뒤에 행위를 거쳐 인식에 공동주관으로 참여하여 내입처와 외입처를 나와 나의 것이라고 붙잡는 현상(*)이 자기화(māna)

 

(*) 관심(chanda)은 애의 수단 관심은 심()의 팔이어서 붙잡는 일을 함 (MN 105-수낙캇따 경)

 

; 자기화의 잠재성향을 뿌리 뽑는다는 것은 누진(漏盡)에 의해 애멸(愛滅)함으로써 자기화에 선행하는 존재화를 해소하는 것

Comments

대원행 10.16 20:39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246 참조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1015)] (DN 22-대념처경)(8)[애(愛)의 정의 & 사성제가 법념처 수행으로 참여하는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