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적출판 > 삶의 메커니즘

삶의 메커니즘

[특강] 삶의 메커니즘과 수행지도 - 1)takka를 중심에 둔 수행지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505)

▣ [초기불교-특강] 삶의 메커니즘과 수행지도 - 1)takka를 중심에 둔 수행지도(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505)[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sJ3MjFn-Dd4

 

takka[()의 형성 과정]을 중심에 두고 그려지는 수행의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수행이 삶과 괴리된 어떤 것이 아니라 삶에 수반되는 문제들을 단계적으로 해소해 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 수 있는 수업입니다. 수행지도는 필수품()의 제어 필수품삼매의 성취 → 바른 삼매[정정(正定)] = 필수품을 갖춘 삼매 ()의 일어남 내적인 심()의 사마타 = 지와 견으로 이끄는 수행 법의 드러남 불방일한 자 법의 위빳사나 여실지견 = 예류자 = 사띠의 완성[사념처에 잘 확립된 심을 가진 자] 염오 이탐 = 사마타 = 삼매의 완성 = 심해탈 소멸 = 위빳사나 = 지혜의 완성 = 혜해탈 부동의 심해탈 = 아라한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takka[()의 형성 과정]을 중심에 두고 그려지는 수행의 과정을 설명하였습니다. 수행이 삶과 괴리된 어떤 것이 아니라 삶에 수반되는 문제들을 단계적으로 해소해 가는 과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알 수 있는 수업입니다. 이 수업의 의도는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2&wr_id=111)에서 거슬림이 없는 경지를 제삼선(第三禪)의 변정천(遍淨天)으로 지시하는 데에서 구차제주(九次第住)의 삼매별로 단계적으로 성취되는 경지를 설명하려는 것인데, 이번 수업에서는 수행지도(修行地圖)의 관점을 선행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다음 수업에서 이어갈 것입니다.

 

한편, 수행지도(修行地圖)필수품()의 제어 필수품삼매의 성취 → 바른 삼매[정정(正定)] = 필수품을 갖춘 삼매 ()의 일어남 내적인 심()의 사마타 = ()와 견()으로 이끄는 수행 ()의 드러남 불방일(不放逸)한 자 ()의 위빳사나 여실지견(如實知見) = 예류자(預流者) = 사띠의 완성[사념처(四念處)에 잘 확립된 심()을 가진 자] 염오 이탐 = 사마타 = 삼매의 완성 = 심해탈(心解脫) 소멸 = 위빳사나 = 지혜의 완성 = 혜해탈(慧解脫) 부동(不動)의 심해탈(心解脫) = 아라한(阿羅漢)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특히, 내적인 심()의 사마타-()의 위빳사나의 쌍과 사마타-위빳사나의 쌍이 다른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였습니다.


takka를 중심에 둔 수행지도(修行地圖).jpg

 

수행지도(修行地圖) ― 단계적 치유 (념-정지의 자리).jpg

Comments

대원행 2022.05.09 23:15
http://www.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28 참조 [특강] 인공지능과 마음-삶의 메커니즘 - 3[인식-기억과 심-혜 & 행위와 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