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삶의 메커니즘 영역(英譯) 특강➁ 연기와 삶의 메커니즘(십이처-갈애-자기화)(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616)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bXsTMwqc6k
삶의 메커니즘의 영역(英譯)을 위해 국내외 번역본들과 비교하면서 의미를 드러내는 영어 단어를 선택하는 작업입니다. 이번 수업에서는 연기(緣起)의 육입(六入)으로부터 삶의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용어들을 설명하였습니다.
• 연기(緣起) : paṭiccasamuppāda = causal genesis 또는 dependent origination
saḷāyatana = 육입(六入) = 여섯 인식주관 = six subjectivity
→ 육내입처(六內入處) = six internal subjectivity, 육외입처(六外入處) = six external objectivity
; 감각의 장소라는 의미보다는 인식의 주관이라는 관점으로 해석함
phassa = 촉(觸) = 만남 = meeting
; 촉(觸)은 접촉(contact)보다는 내입처-외입처-식의 삼사화합(三事和合) 즉 만남으로 해석함
vedanā = 수(受) = 느낌/경험 = feeling/experience
taṇhā = 애(愛) = 갈애 = rejoicer
; 「taṇhā ponobbhavikā nandirāgasahagatā tatratatrābhinandinī 다시 존재로 이끌고 소망과 탐(貪)이 함께하며 여기저기서 기뻐하는 애(愛)」
; 행위의 뉘앙스를 가지는 craving(갈망)보다는 느낌/경험을 기뻐하는(abhinandati) 상태(abhinandinī)로 해석 → rejoicer(기쁨)
upādāna = 취(取) = 집착 = clinging
bhava = 유(有) = 존재 = being
; 무명(無明)~취(取)의 불완전한 조건 관계에서 결과로 생겨난 불완전한 존재
→ bhūta = 활성존재 = existence
jāti = 생(生) = 태어남 = birth
jarāmaraṇa = 노사(老死) = 늙음-죽음 = aging-and-death
sokaparidevadukkhadomanassupāyāsa = 수비고우뇌(愁悲苦憂惱) = 슬픔-비탄-고통-고뇌-절망 = sorrow, lamentation, pain, displeasure, and despair
kevala dukkhakkhandha = 고온(苦蘊) = 모든 괴로움 무더기 = whole mass of suffering
• indriya = 근(根) = 기능 = faculty
• 이 외에 삶의 메커니즘을 구성하는 용어들
manasikāra = 작의(作意) = mind activity
; 관심(chanda)이 묶은 대상을 분별해 아는[인식] 것이 이(耳)의 작용 즉 작의(作意-manasikāra) → 관심이 묶음을 제어하는 것 = sati → attention은 작의(作意)보다는 sati를 지시함.
abhinandati abhivadati ajjhosāya tiṭṭhati = 기뻐하고 드러내고 묶여 머물다 = rejoice reveal remain tied up
- abhinandati: rejoices at; finds pleasure in; approves of
- abhivadati: declares
- ajjhosāya: being tied to, hanging on, attached to
tiṭṭhati: stands; stays; abides; lasts; remains
vitakka = (생각) 떠오름 = vitakka(coming to mind)
cetanā-patthanā-paṇidhi = 의도-기대-지향 = intent-expectation-orientation
saṅkappa = 사유(思惟) = thinking
chandarāga = 욕탐(欲貪) = 지나친 관심 = fulsome interest
māna = 자기화 = selfnization
; “tisso vidhā — seyyohamasmīti vidhā, sadisohamasmīti vidhā, hīnohamasmīti vidhā 세 가지 자만 ― ‘내가 더 뛰어나다’라는 자만, ‘나와 동등하다’라는 자만, ‘내가 더 못하다’라는 자만(DN 33-합송경, 세 가지로 구성된 법들)
→ 자만은 vidhā이고, māna는 자기화로 해석함. māna로 자기화되면 vidhā로 남과 비교한다는 의미.
viññāṇassa (patiṭ)ṭhita = 식(識)의 머묾 = stay of aware
patiṭṭhitaṃ viññāṇaṃ virūḷhaṃ = 식이 머물고 늘어남 = buildup
paṭiccasamuppannaṃ viññāṇaṃ = 연기(緣起)된 식(識) = aware generated by conditions
[표와 그림 교재는 아랫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