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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메커니즘

앎과 봄(지와 견)[삶의 메커니즘과 수행지도의 매개](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727)

앎과 봄(지와 견)[삶의 메커니즘과 수행지도의 매개](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727)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KMDLuWnl7wI

 

수업 내용을 요약하였고, 이 내용 위에서 정리한 지와 견 초고를 답글에 올렸습니다.

 

메커니즘이 그려지면 수행지도가 함께 그려진다. ()와 고멸(苦滅)

불교(佛敎) : 연기(緣起) ()의 정체를 드러냄 어떤 방법으로 고멸(苦滅)을 실현함 = 팔정도(八正道)

 

메커니즘이 수행지도로 연결되는 과정에 하나의 관점이 필요함 ()와 견()

 

삶은 인식과 행위 행위를 시발점으로 하는 세 개의 순환 구조가 두 단계의 인식을 연결함

 

행위 의업(意業) 신업(身業)-구업(口業)으로 드러남 의업(意業) = 세상을 보는 것 인식이 (현상적) 앎이라면 행위는 (현상적) 봄임

 

인식과 행위를 앎과 봄으로 배대한 뒤에 또 하나의 방법 즉 takka의 안[사실의 영역 사실적 지와 견 without 몸의 작용 무명(無明)과 심행(心行)]과 밖[현상의 영역 현상적 지와 견 with 몸의 작용 십지연기(十支緣起)-()과 명색(名色)의 서로 조건 됨으로 시작]의 구분이 가능함

 

지와 견은 안과 밖의 영역에서 설명됨 (사실의 영역)의 앎 = 무명--& ()의 몸통, (사실의 영역)의 봄 = 견해(takka 안의 과정의 결과로 사실의 측면에서 세상을 봄)

 

; 전도경 상락아정의 전도된 상()-()-견해 & 무상(無常)-()-무아(無我)-부정의 사실인 상(-경향)-(-)-견해()

 

인식()의 질을 결정하는 것이 봄, 봄의 질을 결정하는 것인 인식() 1차 인식의 공동주관인 관심에 실려 감 & 2차 인식의 공동주관인 상()을 잠재시킴

 

 

사념처 이어보기

 

수행지도로의 연결 = 지와 견 = 삼매수행의 성과

 

필수품의 과정 바른 삼매 사선(四禪)=의업(意業) 내적인 심()의 사마타[지와 견으로 이끄는 삼매수행 법의 드러남] 법의 위빳사나[-정지로 이끄는 삼매수행 무상(無常)의 관찰] → ①여실지견(如實知見) = 안과 밖의 연결 = abhi~ 사마타-위빳사나[] → ②차별적 지와 견 = pari~

 

여실지견 현상의 영역[대상 = 육외입처]에서 사실 아닌 지와 견의 문제 해소

차별적 지와 견 사실의 영역[대상 = ()]에서 사실 아닌 지와 견의 문제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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