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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불교를 믿는다

나는 불교를 믿는다(240409) ― 제4장 제자들[6)두 가지 성숙 - 내적인 성숙과 관계의 성숙](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나는 불교를 믿는다(240409) 4장 제자들[6)두 가지 성숙 - 내적인 성숙과 관계의 성숙](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AF81GjhsIGc

 

삶은 내가 세상을 만나는 이야기입니다. 나와 세상의 관계로 구성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삶의 향상에는 나에 대한 내적인 성숙과 세상에 대한 관계의 성숙이라는 두 가지 성숙이 필요합니다. 내적인 성숙은 내면의 문제(오염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인데, 사념처로 시작하여 사마타-위빳사나로 완성되는 하나의 수행체계로써 얻어집니다. 관계의 성숙은 밖 즉 세상의 문제(부딪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인데, 내적 성숙의 연장입니다. 내적으로 성숙하는 마음이 세상을 향해 자---사를 채워가는 것이 사무량심이고, 이런 마음의 전달을 위해 보시-애어-이행-동사의 사섭법이 제시되는데, 부작용 없이 내 편 만드는 방법이고, 지도자의 덕목입니다.

 

삶은 내가 세상을 만나는 이야기입니다. 나와 세상의 관계로 구성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삶의 향상에는 나에 대한 내적인 성숙과 세상에 대한 관계의 성숙이라는 두 가지 성숙이 필요합니다.

 

내적인 성숙 내면의 문제(오염원)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내적인 성숙은 사념처(四念處) 사마타-위빳사나즉 사념처로 시작하여 사마타-위빳사나로 완성되는 하나의 수행체계로써 얻어집니다. 딱까[()의 형성과정]의 안팎 즉 마음이 몸과 함께 작용하는 영역과 몸의 참여 없이 마음 혼자 작용하는 영역의 구분 위에서 사념처의 완성으로의 여실지견(如實知見)-예류자(預流者), 사마타-위빳사나의 완성으로의 해탈지견(解脫知見)-아라한(阿羅漢)의 전개를 보여줍니다.

 

이때, 사념처의 완성 과정은 삼매의 성취 ()의 일어남 내적인 심()의 사마타 법의 드러남 법의 위빳사나(무상의 관찰) 여실지견이어서 딱까 밖의 영역에서 딱까로의 접근이고, 딱까 안에서 진행되는 사마타와 위빳사나로 연결됩니다.

 

사마타는 염오-이탐에 의한 망()과 탐()의 해소를 통한 심해탈(心解脫)의 과정이고, 위빳사나는 소멸 즉 번뇌의 부서짐에 의해 무명이 버려지고 명이 생겨남에 의한 혜해탈(慧解脫)의 과정입니다. 그리고 혜해탈이 받쳐주는 심해탈 즉 부동(不動)의 심해탈로 내적 성숙은 완성되는데, 해탈지견(解脫知見)입니다.

 

한편, 사념처는 염(-sati-삼매)의 완성 과정이면서 의(-mano)의 문제를 해소하는 수행입니다. 사마타는 정(-samādhi-삼매)의 완성 과정이면서 심(-citta)의 문제를 해소하고, 위빳사나는 혜(-paññā-지혜)의 완성 과정이면서 식(-viññāṇa)의 문제를 해소하는 과정입니다. 이렇게 내적 성숙을 이끄는 사념처-사마타-위빳사나의 수행은 사띠-삼매-지혜의 기능 그리고 의()-()-()의 마음과 배분되어 연결됩니다[수행-기능-마음의 관계].

 

2. 관계의 성숙 밖 즉 세상의 문제(부딪힘)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

 

관계의 성숙은 내적 성숙의 연장입니다. 그래서 내적으로 성숙하는 마음이 세상을 향해 자()-()-()-()를 채워가는 것이 사무량심(四無量心)입니다. 다만, ()은 전달되지 않는 내적-사적인 것이어서 세상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몸과 말의 수단을 필요로 합니다.

 

이런 전달의 방법으로 보시(布施)-애어(愛語)-이행(利行)-동사(同事)의 사섭법(四攝法)이 제시되는데, 부작용 없이 내 편 만드는 방법이고, 지도자의 덕목입니다.

 

불교입문(소유)에서는 업()의 개선의 측면에서 사무량심-사섭법을 설명하였습니다.

 

사무량심 → 「불교입문(1-소유 210511) 업의 개선 1)팔정도와 사무량심」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40

 

사섭법① → 「불교입문(1-소유 210518) 업의 개선 2)사섭법1.」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41

 

사섭법② → 「불교입문(1-소유 210525) ㅡ 업의 개선 2) 사섭법2.」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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