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불교를 믿는다(240604) ― 제4장 제자들[재가제자3) 가르침의 토대 - 업-결실-노력 & 삼종외도 - 행위 복음](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cMBFnhqB97I
부처님을 대표하는 두 가지 개념은 「업과 결실 있음」입니다. 태생에 의해 결정된 삶이 아니라 행위 즉 업으로써 만들어 가는 삶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개념은 가르침의 토대로 확장됩니다. (AN 3.138-머리카락으로 만든 담요 경)에 의하면, 과거-미래-현재의 모든 부처님은 공통되게 ①업을 말하고, ②결실 있음을 말하고, ③노력을 말하는데, 두 가지 개념 위에서 노력을 통해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것이 불교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막칼리는 이 세 가지를 부정하는 교설 즉 결실 없음을 설하는데, ①전생의 행위가 원인, ②신의 창조가 원인, ③원인도 없고 조건도 없음이라는 삶에 대한 세 가지 잘못된 해석은 결실 없음의 아류입니다.
가르침의 토대에 대해서는 많은 동영상에서 강의하였는데,
• 초기불교 백일법문(수행경전) - (별책-4)kesakambalasuttaṃ (AN 3.138-머리카락으로 만든 담요 경)[가르침의 토대](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0906)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2_13&wr_id=398
• 나는 불교를 믿는다(221108) - 수업 준비 과정 6)[죽음-무상 → 가르침의 토대와 원초적 바른 견해](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6&wr_id=45
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부처님을 대표하는 두 가지 개념
부처님은 「업(業)을 말하는 자(kammavāī이고, 결실 있음을 말하는 자(kiriyavāī」라고 불립니다. 태생에 의해 결정된 삶이 아니라 행위 즉 업(業)으로써 만들어 가는 삶을 말하는 것입니다.
2) 가르침의 토대
(AN 3.138-머리카락으로 만든 담요 경)에 의하면, 과거-미래-현재의 모든 부처님은 공통되게 ①업(業)을 말하고, ②결실 있음을 말하고, ③노력을 말합니다. 업(業)에는 결실이 있으니 좋은 결실을 얻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비유하자면, 농사를 짓는 행위에는 풍작이든 흉작이든 결실이 있고, 풍작을 거두기 위해서는 적절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의미인데, 부처님을 대표하는 두 가지 개념 위에서 노력을 통해 행복한 삶을 실현하는 것이 모든 부처님의 가르침 즉 불교(佛敎)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막칼리라는 사람은 이 세 가지를 부정하는 교설을 세워서 많은 사람을 괴로움으로 이끕니다. 이런 교설을 결실 없음(akiriya)이라고 하는데, ①전생의 행위가 원인, ②신(神)의 창조가 원인, ③원인도 없고 조건도 없음[무인무연(無因無緣)]이라는 삶에 대한 잘못된 해석 세 가지 즉 삼종외도(三種外道)는 막칼리의 결실 없음(akiriya)의 아류입니다.
한편, 이번 강의에서는 불교의 대척점이 되는 결실 없음(akiriya)의 아류인 삼종외도(三種外道)에 대해 더 설명하였는데, ②창조주의 창조가 원인이라고 말하는 교설에 해당하는 기독교에서 행위 복음을 부정하고 은혜 복음을 주장하는 측면과 관련하여 불교야말로 진정한 복음(福音-삶을 향상으로 이끄는 가르침)이고, 업(業)에 기반한 행위 복음이라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 [불교의 요점 시리즈 - 아침독송(240517)] ― (AN 3.138-머리카락으로 만든 담요 경)[별책의 보충2)불교=행위 복음, 기독교=은혜 복음] 참조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8_02no&wr_id=130
이외에 태생 즉 결정된 삶을 말하는 가르침으로는 사성 계급을 주장하는 힌두교가 대표적이라 할 텐데, ①전생의 행위를 원인으로 한 태어남이고, ③원인도 조건도 없다[무인무연(無因無緣)]는 가르침은 우연론이 아니라 윤회를 통한 청정(정해진 만큼 즉 840만 대겁 동안 윤회를 해야 끝남)의 주장이라는 것도 설명하였습니다. → (DN 2.5-사문과경, 막칼리 고살라의 말)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4_01_02&wr_id=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