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불교상담

불교상담

[지식iN] 환생이 있나요?? 엄마가 태어난 날(환갑생신), 태어난 시에 돌아가셨어요

[질문] 환생이 있나요?? 엄마가 태어난 날(환갑생신), 태어난 시에 돌아가셨어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903&docId=362479742&page=1#answer5

 

 

환생이라고 말하기는 좀 적절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보다는 윤회(輪迴)한다는 말이 좋습니다. 깨닫지 못하고 죽으면, 죽은 뒤에 다시 태어나서 살아가는 삶의 현실을 말하는 것인데, 살아 있는 동안 지은 업()[행위]의 결과로 지옥(地獄)-축생(畜生)-아귀(餓鬼)-인간(人間)-천상(天上)의 다섯 세상 가운데 태어나게 됩니다.

 

환갑을 맞으신 어머니가 같은 날, 같은 시에 돌아가신 것은 365*24 분의 1에 해당하는 확률의 문제이지 그것에 어떤 다른 의미는 들어있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누구나 소원이 있습니다. 그러나 삶은 원한다고 해서 반드시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어머니가 삼남매를 사랑하는 마음이 크셔서 다시 태어나도 엄마하겠다고 약속하셨지만, 그것은 바램일 뿐, 현실로 그런 일이 생겨날 확률은 극히 적습니다. 어머니는 돌아가신 시점에 다시 어린 아이로 태어나야 하고, 삼남매는 자기의 삶을 살다가 각각 어느 시점에 죽을 것이기 때문에 다시 어머니와 삼남매로 만날 확률은 극히 적을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윤회하지만 어머니의 자리에 환생하여 오시지는 않는다고 분명히 아셔야 합니다. 그리고 돌아가신 어머니가 다음 생에서는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오래 사시기를 바라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어머니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슬프고, 마음이 아프고, 죄송한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그 마음만으로 환생하신 어머니와 다시 만나지지는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아시고, 어머니에 대한 사랑만큼이나 굳건히 스스로의 삶을 살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돌아가시면서 어머니가 바라신 것도 바로 그것일 것입니다.

 

안타까움과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그러나 삶에 대해서는 바르게 알아야 한다는 말씀도 분명히 전합니다. 씩씩하게 살아가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