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불교상담

불교상담

[지식iN] 1.초기불교에 천신이 있나요? 2.대승불교에 천신이 있나요?

[질문] 1.초기불교에 천신이 있나요? 2.대승불교에 천신이 있나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903&docId=383878946&page=1#answer6

 

 

초기불교의 입장에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창조주 하나님의 성격-권능을 가지는 유일신(唯一神)의 주장은 거짓이어서 그런 신()은 세상에 없다는 것이 불교의 가르침입니다. 그러나 윤회하는 중생으로서 인간보다 높은 질적 영역 즉 하늘 세상에 태어나 살아가는 존재로서의 신()-천신(天神)은 있습니다.

 

()이 있는지에 대한 직접적 문답을 담고 있는 경이 있는데, (MN 100-상가라와 경)입니다. ― 「이렇게 말했을 때, 젊은 바라문 상가라와는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고따마 존자의 정진은 정말 적절합니다. 고결한 사람이여, 고따마 존자의 정진은 정말 그분 아라한-정등각과 같습니다. 참으로, 고따마 존자시여, ()은 있습니까?” “바라드와자여, 나는 원인과 함께 높은 신을 안다.” “고따마 존자시여, ‘()은 있습니까?’라고 물었는데 바라드와자여, 나는 원인과 함께 높은 신을 안다.’라고 존자는 말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그렇다면 공허한 거짓이 아닙니까?” “바라드와자여, ‘()은 있습니까?’라는 질문에 대해 어떤 사람은 신은 있다.’라고 말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은 원인과 함께 안다.’라고 말할 수도 있다. 여기서 현명한 사람은 신은 있다.’라는 확실한 결론을 얻는다.” “그러면 왜 고따마 존자는 저에게 첫 번째 방법으로 설명하지 않았습니까?” “바라드와자여, ‘신은 있다.’라는 것은 세상에서 고귀한 사람들에 의해 동의된 것이다.”

Comments

아빈뇨 2021.03.11 19:46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