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불교상담

불교상담

[지식iN] 하나님은 부처님도 창조하시고 ― 부처님과 예수님을 서로 원수지간이셔요?

[질문] 하나님은 부처님도 창조하시고 부처님과 예수님을 서로 원수지간이셔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901&docId=383853573&page=1#answer5

 

 

사실인가요? 하나님이 부처님을 창조하셨나요?

 

부처님의 깨달음에 의하면, 나를 포함한 세상은 어떤 존재에 의해 창조된 것이 아닙니다. 심지어 그 어떤 존재마저도 실제(實際)하지 않습니다. 물질이든 물질 아닌 것이든 삶의 영역에 있는 모든 것은 원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조건들의 결합으로 생겨난 것이지요. 그 존재 됨에 대해 생겨남의 조건 관계를 설명할 수 없으면 그것은 허구일 가능성이 있고, 그 존재 상태를 개선하지 못합니다. 과학이 미세 영역에까지 접근하는 것도 이런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하나님이 부처님을 창조한 것이 사실이려면,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조건 관계의 구명 그래서 하나님에게 부처님을 창조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일 것입니다. 그것이 담보되지 않으면, 하나님이 부처님을 창조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 일부의 주장에 따른 잘못된 설정이고 잘못된 믿음일 가능성이 큽니다. 사실 아님 즉 거짓에 근거한 설정 위에 있는 잘못된 믿음은 삶을 향상으로 이끌지 못하고 퇴보로 이끕니다.

 

하나님도 부처님도 믿는 사람들에게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중요한 것일수록 사실인지 아닌지에 진지해야 합니다. 그런 진지함이 선행(先行)한다면, 불교 신자에게 교주이고 스승이신 부처님을 창조의 대상으로 간주하지 않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부처님과 예수님이라는 인류의 큰 스승 두 분을 원수지간으로 만들어 서로 다투지 않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은 부처님을 창조하지 못했고, 부처님과 예수님은 서로 원수지간이 아닙니다!

Comments

아빈뇨 2021.03.11 20:2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