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불교상담

불교상담

[지식iN] 불교에선 이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었다고 말하나요?

[질문] 불교에선 이 세상이 어떻게 창조되었다고 말하나요? 여러종교에는 창조에 대해 설명하는데 불교에는 없나요?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6&dirId=60903&docId=364133663&page=1#answer2

 

 

불교는 고()와 고멸(苦滅)[()-행복]을 명제로 하는 종교입니다. 현재 우리가 존재하는 삶 위에서 어떤 삶이 괴로움을 만들고 어떤 삶이 괴로움을 만들지 않는지가 오직 불교의 관심사입니다. 더욱이 세상의 시작이란 주제는 무명(無明)에 덮이고 갈애에 묶인 중생의 사유 능력으로는 접근되지 않는 주제이기 때문에 그것은 삶을 고멸(苦滅)로 이끄는 과정에는 방해가 될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다만, 부처님 당시에도 세상의 창조를 말하는 종교가 있었는데, 부처님은 그들의 주장이 사유가 미치지 못하는 영역에 대한 어떤 설정이라고 설명합니다.

 

세상의 창조라는 주제는 확인되지 않습니다. 만약 그 창조의 현장을 확인하려 한다면, 죽을 때까지 노력해도 확인하지 못하고 죽게 될 것입니다. 부처님 가르침 즉 불교에 의하면, 세상의 창조는 설정된 허구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창조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것보다는 현재 우리가 존재하는 삶 위에서 어떤 삶이 괴로움을 만들고 어떤 삶이 괴로움을 만들지 않는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더 현명한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창조에 대한 불교의 입장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