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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23-27)[거슬림-포교의 공덕 등](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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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앙굿따라 니까야 관통 법회 3 - (23-27)[거슬림-포교의 공덕 등](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20428)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uYcgTTc2cvg

 

(23) saṅkhārasuttaṃ (AN 3.23-행(行) 경)


신행-구행-의행

태어남

세상

닿음

경험

중생

거슬림이 있음

거슬림이 있음

거슬림이 있는 촉()

오로지 괴로움인 거슬림이 있는 느낌

지옥에 태어난 중생들

거슬림이 없음

거슬림이 없음

거슬림이 없는 촉()

오로지 즐거움인 거슬림이 없는 느낌

변정천(遍淨天)에 태어난 중생들

거슬림이 있음 + 거슬림이 없음

거슬림이 있기도 하고 거슬림이 없기도 함

거슬림이 있기도 하고 거슬림이 없기도 한 촉()

거슬림이 있기도 하고 거슬림이 없기도 한 느낌

어떤 인간들과 신들 그리고 어떤 벌 받는 상태에 떨어진 자들


 

친밀(親密)의 세 가지 대응 관계.jpg

 

• 락(樂)의 측면의 삶의 전개 ― 정상(淨相-subhanimitta) → 락(樂-sukha) → 정상(淨想-subhasaññā) → 탐(貪-rāga) → 친밀(親密-sārāga) → 간탐하는 자(abhijjhālu) → 간탐함(abhijjhātā)


• 고(苦)의 측면의 삶의 전개 ― 저항의 상(相-paṭighanimitta) → 고(苦-dukkha) → 저항의 상(想-paṭighasaññā) → 진(嗔-dosa) → 거슬림(byābajjha) → 거슬린 심(心)을 가진 자(byāpannacitta) → 거친 의(意)의 사유를 함(paduṭṭhamanasaṅkappa)


• 거슬림(byābajjha)이 없으면 변정천(遍淨天)[제삼선(第三禪)]에 태어남 ― 진(嗔)-저항의 상(想)이 남아있음 → 저항의 상(想)이 없을 때 공무변처(空無邊處)를 성취하므로 진(嗔)과 저항의 상(想)은 제사선(第四禪)의 과정에서 소멸됨.


※ 수업에서 거슬림(byābajjha)의 위치에 대해 잘못 설명하였습니다. 다음 수업에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구차제주(九次第住)의 이해를 위한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24) bahukārasuttaṃ (AN 3.24-아주 유용함 경)


• 아주 유용한 세 가지 사람 ― ①삼보(三寶)에 귀의하도록 이끈 사람[불교 신자 됨], ②사성제(四聖諦)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알도록 이끈 사람[여실지견(如實知見)-예류자(預流者)], ③심해탈(心解脫)-혜해탈(慧解脫)의 성취로 이끈 사람[누진(漏盡)-아라한(阿羅漢)]


⇒ (MN 142-보시 분석의 경)의 포교의 공덕과 연결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4_12&wr_id=2

 

(25) vajirūpamasuttaṃ (AN 3.25-금강석 같음 경)


• 오래된 상처 같은 심(心)을 가진 사람 ― 자주 화를 내고 절망하는 사람


• 번갯불 같은 심(心)을 가진 사람 ― 사성제(四聖諦)를 있는 그대로 꿰뚫어 아는 사람[여실지견(如實知見)-예류자(預流者)]


• 금강석 같은 심(心)을 가진 사람 ― 심해탈(心解脫)-혜해탈(慧解脫)을 성취한 사람[누진(漏盡)-아라한(阿羅漢)]


※ (24-25)는 두 단계의 깨달음을 보여줌 ― 1단계 = 예류자, 2단계 = 아라한


(26) sevitabbasuttaṃ (AN 3.26-섬겨야 함 경)


• 섬기지 않아야 하고, 교제하지 않아야 하고,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사람 ― 계(戒)와 삼매[정(定)]와 지혜[혜(慧)]에 의해서 저열한 사람 → 오직 동정과 연민으로 만나야 함


• 섬겨야 하고, 교제해야 하고, 가까이해야 하는 사람 ― 계와 삼매와 지혜에 의해서 대등한 사람 → 계와 삼매와 지혜에 대해 말하고 실행함 → 편안함이 있을 것


• 존중하고 존경하면서 섬겨야 하고, 교제해야 하고, 가까이해야 하는 사람 ― 계와 삼매와 지혜에 의해서 우월한 사람 → 완성하지 못한 계-삼매-지혜의 무더기를 완성하거나 완성한 계-삼매-지혜의 무더기를 그때그때 꿰뚫어 알아서 받아들일 것


(27) jigucchitabbasuttaṃ (AN 3.27-혐오해야 하는 사람 경)


• 섬기지 않아야 하고, 교제하지 않아야 하고,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사람①혐오해야 함 ― 계(戒)를 경시하고, 성품이 악함 → 이런 사람의 견해를 따르지 않더라도 그에게 ‘나쁜 친구와 나쁜 동료와 나쁜 벗이 있는 사람’이라는 나쁜 평판이 퍼짐.


• 섬기지 않아야 하고, 교제하지 않아야 하고, 가까이하지 않아야 하는 사람②방관해야 함 ― 자주 화를 내고 절망함 → 나를 비난하기도 할 것이고, 나를 욕하기도 할 것이고, 나에게 이익되지 않게도 행위 할 것.


• 섬겨야 하고, 교제해야 하고, 가까이해야 하는 사람 ― 계(戒)를 중시하고 성품이 좋음 → 이런 사람의 견해를 따르지 않더라도 그에게 ‘좋은 친구와 좋은 동료와 좋은 벗이 있는 사람’이라는 좋은 평판이 퍼짐.

Comments

대원행 2022.04.29 21:16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5_03 참조 (AN 셋의 모음 (23 ~ 27)
대원행 2022.05.07 21:09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4&wr_id=27 참조  [특강] takka를 중심에 둔 수행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