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사회참여/외부특강 > 공개-외부 강의

공개-외부 강의

부산불교의사회 (221114) ― 다섯 가지 기능[사띠=마음의 현재를 발견하는 기능](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1 175 2022.11.15 13:47

부산불교의사회 (221114) 다섯 가지 기능[사띠=마음의 현재를 발견하는 기능](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7CCiy7MnXHY

 

다섯 가지 기능을 정의하는 (SN 48.10-분석 경2)에 의해 기능을 설명하였는데, 특히, 믿음이 부처님의 깨달음을 믿는 것이라는 점과 사띠를 기억이라고 이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때, (SN 45.8-분석 경)의 정의에 연결하면, 기능을 닦는 것이 팔정도의 골격을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사띠와 지혜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경이 있는데, (SN 1.80-빛 경)입니다. 경은 지혜가 세상에 대한 빛이고, 사띠가 세상에 대한 깨어남[눈뜸]이다.’라고 해서 마음의 현재를 발견하는 것으로의 사띠와 사실[무상--무아]의 빛을 비추는 것으로의 지혜를 설명합니다. 이런 이해 위에서 다섯 가지 기능[오근(五根)]의 개념도 ― Ⅰ」을 설명하였습니다.

 

지난 수업에 이어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한 마음의 성장 부분인 다섯 가지 기능[오근(五根)]에 대해 이어지는 설명입니다.

 

다섯 가지 기능을 정의하는 (SN 48.10-분석 경2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7_05_01&wr_id=2)에 의해 다섯 가지 기능을 설명하였는데, 특히, 믿음이 여래구덕(如來九德)으로 부처님의 깨달음을 믿는 것이라는 점과 사띠를 기억이라고 이해하지 않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이때, 다섯 가지 기능은 (SN 45.8-분석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7_01_01&wr_id=9)의 정의에 연결하면, 믿음은 정견(正見)과 정진은 사정근(四正勤)으로 정정진(正精進)과 사띠는 사념처(四念處)로 정념(正念)과 삼매는 사선(四禪)으로 정정(正定)과 연결되고, 지혜는 자라남-줄어듦의 관점에서 앞선 네 가지의 성과로 생겨나는 것이면서 사성제(四聖諦)여서 다시 정견(正見)과 연결됨으로써 기능을 닦는 것이 팔정도(八正道)의 골격을 이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사띠와 지혜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경이 있는데, (SN 1.80-빛 경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6_01_01&wr_id=8)입니다. 경은 지혜가 세상에 대한 빛이고, 사띠가 세상에 대한 깨어남[눈뜸]이다.’라고 해서 마음의 현재를 발견하는 것으로의 사띠와 사실[무상(無常)-()-무아(無我)]의 빛을 비추는 것으로의 지혜를 설명합니다. 이런 이해 위에서 다섯 가지 기능[오근(五根)]의 개념도 ― Ⅰ」를 설명하였습니다.

 


다섯 가지 기능[오근(五根)]의 개념도 - Ⅰ.jpg

Comments

아빈뇨 2022.12.23 15:34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