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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입문(1) 소유

불교입문(1-소유 220315) 제사와 공덕 총괄5)공덕에 의한 태어남을 구체적으로 설하는 경들(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불교입문(1-소유 220315) 제사와 공덕 총괄5)공덕에 의한 태어남을 구체적으로 설하는 경들(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gAWP09U1RFQ

 

공덕에 의한 태어남을 구체적으로 설하는 경들은 다섯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 보시(布施)에 의한 태어남/보시(布施)와 오계(五戒)에 의한 태어남/포살(布薩)에 의한 태어남/십선업(十善業)에 의한 태어남/[(믿음-계-배움-보시-지혜) + 행(行)]에 의한 태어남


1. 보시(布施)에 의한 태어남을 설하는 경 ― (AN 7.52-큰 결실이 있는 보시 경)

 

보시하는 자세( ~라면서 보시한다)

태어나는 곳

업의 힘이 소진된 뒤

단지 대가를 바라고, 묶인 심()으로, 축적을 바라고, ‘이것을 다음 생에 사용할 것이다.’

사대왕천

(四大王天)

여기로 옴

보시는 좋은 것이다.

삼십삼천

(三十三天)

아버지와 할아버지에 의해 이전부터 보시한 것, 이전부터 행한 것, 오래된 가문의 전통을 소홀히 하는 것은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야마천

(夜摩天)

나는 음식을 만든다. 이들은 음식을 만들지 못한다. 음식을 만드는 자가 음식을 만들지 못하는 자에게 보시하지 않는 것은 나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도솔천

(兜率天)

이전의 그 선인(仙人)들이 큰 제사를 지낸 것처럼 이렇게 나에게 이런 보시를 통한 나눔이 있을 것이다.

화락천

(化樂天)

이 보시로부터 나의 심()이 깨끗해지고, 즐거움과 만족이 생긴다.

타화자재천

(他化自在天)

()에 돛을 달기 위해, ()의 필수품을 위하여 보시

범신천

(梵身天)

여기로 오지 않음

 

2. 보시(布施)와 오계(五戒)에 의한 태어남을 설하는 경


1) (AN 8.35-보시에 의한 태어남 경)/(DN 33.11-합송경, 여덟 가지로 구성된 법들) 


• 여덟 가지 보시에 의한 태어남 ― 큰 부자인 인간/사대왕천/삼십삼천/야마천/도솔천 /화락천/타화자재천/범신천의 일원으로 태어나야겠다는 심(心)을 북돋우고, 확고히 하고, 닦음 → 계(戒)를 중시하는 자에게 청정함을 원인으로 심(心)의 지향은 이루어짐. 단, 범신천의 일원으로 태어나는 것은 탐(貪)이 없는 자의 경우여서 계(戒)를 중시하는 자에게 탐(貪) 없음을 원인으로 심(心)의 지향은 이루어짐.

 

()의 지향

조건

조건

큰 부자인 인간

()의 지향 + ()를 중시

 

욕계(慾界)의 여섯 하늘

범신천

()이 없음


2) (AN 8.36-공덕의 결실을 있게 하는 토대 경)

 

공덕행(功德行)의 토대

태어나는 곳

비고

보시(布施)-()

수행(修行)

조금 만듦

만들지 못함

불운한 인간

 

웬만큼 만듦

만들지 못함

운 좋은 인간

대단히 만듦

만들지 못함

사대왕천

(四大王天)

 

()들을 하늘의 수명-용모-즐거움-명성--()-()-()-()-()의 열 가지 경우로 능가함

대단히 만듦

만들지 못함

삼십삼천

(三十三天)

대단히 만듦

만들지 못함

야마천

(夜摩天)

대단히 만듦

만들지 못함

도솔천

(兜率天)

대단히 만듦

만들지 못함

화락천

化樂天)

대단히 만듦

만들지 못함

타화자재천

(他化自在天)

 

3. 포살(布薩)에 의한 태어남을 설하는 경 ― (AN 3.71-포살(布薩) 경)/(AN 8.42-상세한 포살(布薩) 경)/(AN 8.43-위사카 경)/(AN 8.44-와셋타 경)/(AN 8.45-봇자 경) ☞ 「제5장 포살(布薩)」 참조. 


4. 십선업(十善業)에 의한 태어남을 설하는 경 ― (MN 41-살라의 주민들 경)/(MN 42-웨란자까 경) 


법을 행하는 자, 안정되게 행하는 자 즉 십선업(十善業)을 실천하는 자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막대한 부를 가진 인간, 욕계(慾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의 신(神)들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 원하면, 십선업을 행하는 것을 원인으로 그것은 이루어질 수 있고, 심지어 아라한의 성취를 원한다 해도 십선업을 행하는 것을 원인으로 그것은 이루어질 수 있음. 

 

5. [(믿음-계-배움-보시-지혜) + 행(行)]에 의한 태어남을 설하는 경 ― (MN 120-행(行)에 의한 태어남 경)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막대한 부를 가진 인간, 욕계(慾界)-색계(色界)-무색계(無

Comments

2022.03.18 15:21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막대한 부를 가진 인간, 욕계(慾界)-색계(色界)-무색계(無色界)의 신(神)들의 일원으로 태어나기를 원하는 비구가 믿음-계(戒)-배움-보시(布施)-지혜를 갖추고, 그 심(心)을 북돋우고 확고히 하고 닦고 많이 행하면 거기에 태어남을 이끎.

심지어 아라한의 성취를 원한다 해도 그 심(心)을 북돋우고 확고히 하고 닦고 많이 행하는 것을 원인으로 그것은 이루어질 수 있음. ⇒ 어디에도 태어나지 않음.
2022.03.18 15:32
▣ 불교입문(1-소유 220315) 제사와 공덕 총괄5)공덕에 의한 태어남을 구체적으로 설하는 경들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79

공덕에 의한 태어남을 구체적으로 설하는 경들은 ①보시(布施)에 의한 태어남, ②보시(布施)와 오계(五戒)에 의한 태어남, ③포살(布薩)에 의한 태어남, ④십선업(十善業)에 의한 태어남, ⑤[(믿음-계-배움-보시-지혜) + 행(行)]에 의한 태어남의 다섯 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공덕행의 실천 위에서 원하는 곳에 태어나고자 하는 심(心)을 북돋우고, 확고히 하고, 닦을 때 심(心)의 지향은 이루어집니다. 특히, 욕계(慾界) 하늘의 태어남은 보시와 오계의 힘으로, 색계 하늘의 태어남은 탐(貪) 없음 즉 수행이 더해질 때 가능하다는 점을 알 수 있고, 이런 지향은 심해탈(心解脫)-혜해탈(慧解脫)을 성취하여 태어나지 않게 되는 경지까지 이릅니다.